‘나’를 찾아가는 예.술.심.리.치.료.
studio '이야기'트리인마인드 예술치료교육연구소
H > T.I.M. 스튜디오 > studio '이야기'
내 삶의 순간들을 예술로 표현해 가면서 나를 인식하고, 나를 이해하고, 수용하는
‘self-care'
로 예술과 함께 성장하는 나를 찾아가는 시간과 공간이 되어드리겠습니다.
12월 : 워크샵
매 월 ‘Self-Care'를 위한 한 가지 주제를 선별하여 다양한 예술매체로 만나는 시간입니다.
12달 워크샵은 트리인마인드 연구진이 지금까지의 경험을 바탕으로 일구어 낸 것으로, 누구에게나 쉽고, 즐겁고,
의미 있게 다가가 함께 나눌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 대상 : 창의적인 자기표현을 통해 더 깊게 자신과 소통하고 싶은 분,
    즐겁고 열정적인 삶을 원하는 분,
    자신만의 시간이 필요한 분, 자신 안의 아티스트를 만나고 싶은 분
  • 인원 : 10-12명 / 시간 : 매월 2째주 토요일 3시~6시
1월 나를 알아가는 한 가지 방법 ‘그림검사 Art- Insight'
우리가 그려낸 그림 한 장에는 우리의 많은 모습과 이야기들이 담겨져 있습니다. 미술치료에서 사용되는 그림검사를 통해 현재 자신의 심리적 상황들을 점검해 나가면서, 문제를 진단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심리적 강점과 힘든 점들을 찾고 이해하게 됨으로써 그림을 통해 자신을 알아가는 즐거운 시간이 될 것입니다.
2월 ‘나무와 나, 그리고 움직임’ 나무 매체를 이용한 무용/동작치료
나무는 사람을 상징합니다. 자연의 한 조각인 나무와 내 자신이 연결되는 과정을 self-talking, 자기상징, 상징적 자기표현을 통해 경험하게 됩니다. 우리 주변에서 쉽게 만날 수 있는 나무라는 매체를 통해 나를 찾아가고 만나는 시간이 될 수 있습니다.
3월 ‘나와 닮은 재료 찾기’ 미술매체 탐구
미술이 어렵게 느껴지나요? 미술에 대한 나의 경험을 새로이 해나갈 수 있는 시간입니다. 주어지고 정해진 방법은 없습니다. 무언가를 그려내고 만들어낼 필요도 없습니다. 자신만의 생각과 감정을 가장 잘 표현해 줄 수 있는 재료를 찾고 자신만의 방법으로 표현해보는 시도와 탐색의 시간이 될 것입니다. 내면의 창조성을 회복해 나가는 즐거움을 느껴보세요.
4월 나를 알아가는 한 가지 방법 ‘가계도 워크숍’
가계도는 우리가 현재 경험하고 있는 가족관계를 도식으로 간단히 그려봄으로써 나의 부모, 형제와의 관계에서 ‘나’를 있는 그대로 만날 수 있게 해주는 도구입니다. 보웬의 가족체계적 접근을 활용해서 가족 정서체계를 도식화하고 자신을 가족체계 안에서 이해하는 기본정보에 대해서 배워 나가게 될 것입니다. 자신뿐 아니라 가족을 좀 더 이해하고 싶은 분들, 나아가 치료현장에서 만나게 되는 내담자들의 어려움들을 그들의 가족체계와 역동 안에서 이해해 보고자 하는 분들에게 유익한 시간이 될 것입니다.
5월 소망을 전하는 민화
곧 시작될 여름, 더위로부터 몸과 마음을 준비시켜 볼까요? 예로부터 5월 단오에 여름을 시원하게 났으면 하는 마음과 건강을 축원하는 의미로 부채를 선물했다고 합니다. 바쁜 삶 가운데서도 나를 위해 작은 바램을 선물하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민화의 전통색채의 아름다움도 경험하고 소망도 담아가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6월 무용/동작치료에서의 매체의 활용
하늘거리는 천, 탄력적인 밴드, 동글게 감겨진 실을 누구와, 언제,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까요? 그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무용/동작 치료사뿐 아니라, 예술치료사, 유치원, 어린이집 교사들이 다양한 중간매체를 이용하여 타인과 아이들과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7월 형제/남매를 위한 동화 이야기 속으로
닮았지만 서로 다른 우리. 자유로운 몸짓놀이를 통해 경쟁하고, 쟁취하고 나누고 도우면서 서로를 경험하고 이해하게 되며, 혼자서는 이를 수 없는 모험을 통해 하나가 되어가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동화 속 이야기로 떠나는 일상 여행과 새로운 모험, 함께 떠나 볼까요?
8월 어른들을 위한 그림일기 ‘내 마음의 정원’
하루의 일과를 마치고 잠시 나에게 집중하는 시간을 가져봅니다. 나의 마음과 감정을 돌보는 ‘쉼’의 시간과 조용히 ‘나’에게 말을 건네주는 개인적인 공간에서 나를, 서로를 이해하고 알아갑니다. 내가 만드는 그림 일기장, 그림으로 적어가는 나의 일상과 이야기, 새로운 경험으로 설레이는 시간을 만들어 보세요.
9월 몸아 놀자
신체리듬과 움직임을 통해 내 몸과 마음에 노크!! 일상에서 지친 내 몸의 신체와 감각을 깨우고 나만의 에너지와 리듬을 찾아갑니다. 즐겁고 편안하게 움직이는 동안 온전하게 나에게 집중하고 그런 나를 존중하게 될 것입니다. 신나게 몸으로 맘껏 놀아봅시다.
10월 사색공감
4가지 색, 4가지 감정. 같은 색 다른 느낌? 색은 같지만 우리가 느끼는 색에 대한 반응은 자신의 경험과 자신이 속한 문화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자기고유의 색을 탐색하고 시도해보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정서나 감정을 보다 분명하게 만나고 표현해 나가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11월 서로에게 향하는 움직임 ‘써클댄스’
숨쉬고, 멈추고, 서고, 걷는 간단하고 반복적인 움직임을 통해 나의 몸과 마음이 소통하고, 너와 내가 소통하는 시간입니다. 내 몸의 감각을 깨우고 일상에서 지친 내 몸 작은 틈에 바람을 불어 넣어 작은 쉼을 선사는 하는 시간을 만들어 보세요. 당신의 몸이 말하는 소리가 들리나요?
12월 엄마와 아이가 함께 떠나는 동화 속 여행
즐겁고 자유로운 움직임과 긍정적인 신체 접촉, 비언어적 소통을 통해 엄마오 아이가 만나고 서로를 느끼고, 알아가는 시간입니다. 동화 속 이야기로 함께 여행하는 동안, 아이는 엄마를 통해 안정감을 느끼고 보다 더 주도적이고 창의적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으며, 엄마는 아이와의 정서적 친밀감과 신뢰감을 회복하고 만들어갈 수 있습니다. 따뜻한 이야기 속으로 함께 떠나보시겠어요?
* 프로그램 내용이나 일정은 그룹의 성격이나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전월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공지될 예정입니다.